장애인 영역

주요 식품쇼핑몰 웹 접근성 실태조사(한시련)

뻬뻬로 2017. 10. 2. 15:11



☐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6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 절반 이상이 인터넷쇼핑을 이용하고식품 등 생활필수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것이 주요 이유 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하지만 식품쇼핑몰의 이용이 어렵다는 장애인의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이병돈부설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는 주요 식품쇼핑몰 10개를 선정하여 접근성 실태를 조사하였다.

 

○ 조사 대상농심 오테이스트몰동원몰롯데푸드몰삼양맛샵샘표식품마켓,

아워홈몰오뚜기 쇼핑몰정원e풀무원샵, CJONmart

○ 조사 기간: 2017년 9

○ 조사 방법시각장애인(전맹·저시력사용자평가단이 쇼핑몰의 주요 서비스

이용가능 여부를 조사함

 

☐ 이번 조사는 식품쇼핑몰을 대상으로 회원가입상품검색상품정보 확인상품구매이벤트 확인의 5개 주요 기능에 대해 시각장애인의 이용가능여부를 조사하였다그 결과 가장 기본적인 회원가입과 상품검색은 모든 쇼핑몰에서 이용할 수 있었지만 상품의 특징 및 구성유통기한과 같은 상품 상세정보는 샘표식품마켓을 제외한 9개 쇼핑몰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

○ 이벤트 정보는 샘표식품 등 일부 쇼핑몰을 제외한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시각장애인이 인식할 수 있는 상세정보 및 대체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 참여 및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없었다.

   ○ 상품구매의 경우 제공되는 모든 결제수단(신용카드무통장입금실시간 계좌이체간편결제페이 등)을 이용하여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단 한 곳도 없었으며 신용카드계좌이체 등 주요 결제수단으로 결제가 불가능한 사이트도 7곳이나 되었다시각장애인이 식품쇼핑몰에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여 향후 접근성 보완 및 개선이 시급히 요구된다.

 

 또한추석을 맞이하여 쇼핑몰에서 추석연휴기간 배송정보를 제공하였는데 샘표식품 단 한곳만 메인페이지에 시각장애인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제공되어 있었다.

 

☐ 위 실태조사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면회원가입상품검색은 가능하였으나 상품정보와 이벤트는 대부분 이미지로만 제공되어 시각장애인이 인지할 수 있는 정보가 없고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없었다.

 

 상품구매기능이 이용 가능하더라도 상품의 특징장점 및 구성 등 상세정보를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구매 결정을 할 수 없었다.

 

☐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는 지속적으로 접근성 준수 실태조사를 이어갈 것이고정보격차해소를 위해 민간·공공기관의 미흡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촉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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