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영역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8월의 소식

뻬뻬로 2018. 9. 5. 16:10


2018. 09. 05. 수요일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센터 소식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경기도장애인부모회와 장애학생 학교폭력 실태조사 설문 진행

2018. 8. 18.(토)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한국장애인부모회 경기도지회(이하 ‘부모회’)가 실시하는 경기도발달장애인가족체육대회에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이하 ‘센터’)의 직원들도 참여하여 장애학생 학교폭력 실태조사 설문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많은 장애학생의 부모님들이 설문에 참여를 해주셨으며 설문에 참여해주신 장애학생 어머니 A씨는 “학교폭력의 가해자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인 경우도 많다.”고 이야기하며 “교사들의 학교폭력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센터에서 고민해달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센터에서는 소중한 설문 답변과 의견들을 반영하여 장애학생들의 교육권이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8 하반기 법률위원회를 실시합니다.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는 오는 9월 13일 목요일 오후 3시,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센터) 에서 2018 하반기 법률위원회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법률위원회는, 인권센터의 법률위원들이 참석하여 센터에 접수된 '장애인콜택시 이용거부 사례' 및 '요양병원 내 수전동휠체어 이용금지 사례'에 대한 법적검토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하반기 법률위원회가 센터에 접수된 사례와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장애인 차별 및 인권침해에 대해, 보다 효과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장애인인권상담 ┃ 1522-0031
장애를 이유로 인권침해 발생 시 상담을 진행합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온라인 상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센터사례·법률정보

지난달에 이어서, 학교에서 발생하는 차별 및 인권침해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는 지난 2018년 4월,  〇〇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A학생(자폐성장애)이 담당 특수교사로부터 차별 및 인권침해를 받고 있다는 상담을 A학생의 모(母)로부터 접수 하였습니다.

담당 특수교사는 A학생의 수업 참여를 배제하거나, 장애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 및 학생 개인의 특성을 무시한 교육태도를 보이며. A학생에 대한 언어폭력 및 정서적 학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인권센터는 상담 내용과 A학생의  모(母)가 준비한 자료를 토대로, 경기도 교육청에 실태조사 및 관련자 징계 등을 요청하였습니다.

해당 초등학교를 관할하는 교육지원청은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조사를 의뢰하였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특수교사가 아동학대 혐의가 있다는 의견을 전해왔고, 결국 해당 특수교사는 A학생의 가족들에게 사과를 한 후 학교를 그만두었습니다.

현재 A학생은 학교에 대한 거부감으로 등교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교육지원청 및 학대피해장애인지원센터의 지원으로 심리치료 등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페이스북 페이지

센터 소식을 가장 빨리 만나는 방법!
페이스북 페이지에 방문하여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사진을 클릭하시면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페이스북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6639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수원로 130, 208호(오목천동 677)
Tel: 1577-5364 | 070-4699-6480~8 |  Fax: 070-4369-5227  |  Email: ggcowal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