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영역

2018년 국제 컨퍼런스에 초대합니다. 사단법인 장애인법연구회(회장 임성택)는 세계 장애인의 날인 12월 3일(월) 14시 30분부터 18시까지 연세대학교

뻬뻬로 2018. 11. 27. 08:23

2018년 국제 컨퍼런스에 초대합니다.

사단법인 장애인법연구회(회장 임성택)는 세계 장애인의 날인 12월 3일(월) 14시 30분부터 18시까지 연세대학교 광복관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미국장애인법의 경험과 한국에의 적용>이라는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미국장애인법(Federal Disability Law in a Nutshell) 번역서』발간 1주년을 맞아 개최하는 것으로, 미국장애인법과 한국 장애인차별금지법에 기초한 소송 경험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미국대사관의 후원으로 미국장애인법 번역서를 발간하고, 국제 컨퍼런스를 공동 개최하게 됨을 뜻 깊게 생각합니다.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는 2014년 한국 정부에, 장애인차별금지법의 효과적인 이행 필요성과 법관에게 부여된 명령 권한에 대한 법관들의 인식을 제고하도록 권고한 바 있습니다. 그후 4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차별구제 판결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특히 차별구제조치와 관련한 양국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장애인차별금지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한국 정부는 내년 1월까지 국가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므로, 본 컨퍼런스를 통해 유엔 권고 이행을 위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안을 논의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큽니다.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미국대사관과 오픈소사이어티재단의 후원을 받아, 장애인법연구회,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연구원 및 공익법률지원센터가 공동주최합니다. 영어-한국어 동시통역으로 진행되며 수어, 문자통역을 제공합니다.

(상세 프로그램은 포스터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