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 평화
평화칼럼] 평화통일운동은 사회변혁과 교회개혁운동을 토대로 / 이 근 복
뻬뻬로
2019. 1. 1. 12:29
평화칼럼] 평화통일운동은 사회변혁과 교회개혁운동을 토대로 / 이 근 복
...작년 전쟁불사의 위기에서 올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장상회담으로 대전환을 이루어 평화의 대로로 접어들었지만, 비핵화와 대북제재의 톱니바퀴로 인하여 평화정착은 갈 길이 멀기만 합니다. 지금은 국제정치공학적으로 돌파구가 절실한 때이지만, 북미관계와 남북관계가 정치적으로 풀리는 것만으로는 평화체제로 진입할 수는 없습니다. 민초가 평화통일의 주체가 되어야 통일 후 사회통합을 이루고, 더불어 살 수 있는 까닭입니다.
앞으로 민주개혁세력이 적극적으로 가치중심의 건강한 사회를 세울 수 있는 힘을 형성하지 않으면, 남북이 획기적인 합의를 하여도 극우보수세력에 발목이 잡혀서 남북관계를 진전시킬 수 없습니다. ... 지금은 답답하지만 사회정치적으로 준비하며 숨고르기를 하는 기회로 여기면 좋겠습니다. 치밀한 준비 없이는 통일이 오히려 돌이킬 수 없는 민족의 내적분열로 변질될 위험성이 큽니다. 더구나 태극기 집회, 난민 혐오와 배제의 온상이 되고 있는 수구적인 한국교회를 개혁하지 않으면, 평화통일로 나아가는 길에 교회가 결정적인 걸림돌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 새해에는 평화통일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한국사회와 한국교회를 혁신하는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길 소망합니다.
칼럼의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www.ukore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