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 다문화 난민

어필 뉴스레터 #59 뒤돌아보니

뻬뻬로 2018. 1. 2. 17:53
어필 뉴스레터 #59 뒤돌아보니


연말이 되면 습관처럼 한 해를 뒤돌아보게 되죠. 어필의 2017년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한국에서는 난민영화제, 살롱드어필, 더 나은 이야기 그리고 각종 포럼과 컨퍼런스로 난민의 이야기를 더욱 많은 사람과 나눌 수 있었고, 타이페이, 방콕, 제네바 등 여러 해외도시에서는 한국의 난민과 이주노동자의 인권실태에 대해 열심히 알렸습니다. 또, 여러분의 힘을 빌려 이주아동 구금 근절을 위한 '답하다'서명 캠페인과 세계은행의 우즈베키스탄 투자 중단을 위한 휴먼라이츠워치의 디지털 캠페인 활동을 해 나가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어필의 새로운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변호사와 인턴들의 일상을 담은 유투브 영상들로 여러분에게 다양한 모습으로 인사드리고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되돌아보니 많은 일들이 있었던 즐겁고 바쁘게 보낸 2017년을 마무리 지으며 59번째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난민]이란 출신 난민신청자 종교적 난민 인정

물적 증거 보다 진술의 신빙성으로 종교적 난민인정받은 이란 출신 레자의 이야기 귀 기울려 보세요!
 
[이주민]이주민 인권을 위해 헌법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국적이 없다는 이유로 차별 받는 이주민 인권을 위해 우리 헌법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어필 김종철 변호사가 이야기 합니다.
 
[후원자인터뷰]강성민 청년변호사님

대학생일 때부터 변호사가 된 후 지금까지 오랫동안 어필을 응원해주신 강성민 변호사님과 이야기를 나눠 볼까요?
 
[난민]난민인정자 운전면허증 교환발급에 성공하다

어필의 조력을 통해 난민인정자 A선생님께서 운전면허증 교환에 성공하셨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기업과 인권]누구를 위하여 룰은 만드나

NGO 활동가뿐 아니라 학자, 로펌 등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업인권이 해외에서 직면하고 있는 과제와 트랜드에 관해 토론하는 국제 컨퍼런스에 어필 정신영 변호사가 참가하였습니다.
 
[장기구금] 출입국관리법 개정운동_우리와 독일의 체류법 비교1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신체의 자유를 제한하는 장기구금은 ‘보호’라는 이름으로 출입국관리법 63조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독일의 체류법과 비교해보면 어떤 차이들이 있을까요?
 
[VLOG] 방콕 짜뚜짝 시장 탐방기

어필 정신영 변호사가 KTNC Watch의 일원으로 방콕에서 열린 국제컨퍼런스에 참여하여 한국의 기업인권실태를 발표했습니다. 남은 시간 동안 짜뚜짝 시장을 함께 둘러볼까요?

2017년 10&11월의 후원자님 소개

우리 모두의 더 나은 이야기를 위해 어필을 후원해주신 분들을 기억하며 고마운 후원자님들을 소개합니다! 
2017년 10&11월의 수입/지출 내역

어필의 지난 달 수입과 지출을 알려드립니다. 

후원하기
공익법센터 어필
apil.or.kr
주소: [03060]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47, 505호 (안국동, 걸스카웃빌딩)
전화: +82-2-3478-0529
팩스:+82-2-3478-0527
이메일: info@apil.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