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영역

12/27(수)] 장애인 인권교육 콘텐츠 활용가이드 및 인권상담 사례집 발표회 개최

뻬뻬로 2017. 12. 26. 10:39


장애인 인권교육 콘텐츠 활용가이드 및 인권상담 사례집 발표회 개최

2017.12.26.

장애인 인권교육 콘텐츠 활용가이드 및 인권상담 사례집 발표회 개최

- 오는 12월 27일(수) 오후 2시, 이룸센터 2층 교육실 1에서 열려
- 장애인 인권교육 콘텐츠 활용방안을 확산하고 인권상담의 현황 살펴보는 계기될 것  

○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이사장 김성재, 이하 연구소)에서는 오는 12월 27일(수) 오후 2시부터 4시, 이룸센터 2층 교육실1에서 ‘장애인 인권교육 활용 가이드북 및 인권상담 사례집 발표회’를 개최한다. 올해 연구소는 밀알복지재단(이사장 홍정길)의 지원을 받아 「장애인 인권 상담 사례집」과「장애인권교육 콘텐츠 활용 가이드북」을 제작하였다. 

○ 「장애인 인권 상담 사례집」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의 전국 인권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장애인 인권침해 실태를 이슈화하고 장애인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대응방법 및 과제를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장애인권교육 콘텐츠 활용 가이드북」은 연구소에서 장애인의 권익옹호를 목적으로 개발・제작한 콘텐츠를 알리고, 교육 콘텐츠로 활용하는 방안을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인 인권교육의 확산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장애인 인권상담 사례집」은 제1장. 통계로 보는 장애인 인권상담, 제2장 핫이슈 살펴보기, 제3장 장애인 인권상담 Q&A, 제4장. 부록(장애인 인권 관련기관 주요정보)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번 발표회 1부에서는 2016년 7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전국 장애인 인권상담 전화 1577-5364를 통해 접수된 총 7,832건에 대한 상담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유형별 주요 상담사례와 지원방안을 공유함으로써 향후 장애인 권익옹호 활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논의 할 예정이다.

○ 발표순서는 첫 번째로 ‘사례집 제작 취지 및 과정’과 ‘통계로 살펴보는 인권상담’ 발표를 연구소 인권센터 조주희 팀장이 진행하고, ‘장애인 인권상담 사례집’ 발표는 상담유형을 총 2파트로 나누어 신체자유의 권리, 재산권, 노동권은 경기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이건희 국장이, 교육권, 접근권, 건강권, 기타는 연구소 인권센터 백지현 간사가 발표를 맡았다. 

○ 이어지는 2부 발표회에서는 ‘장애인 인권교육 콘텐츠 활용 가이드북’에 대한 소개와 인권교육 현장에서 교육대상 및 주제에 맞게 적용 가능한 콘텐츠 활용 Tip을 소개한다. 「장애인권교육 콘텐츠 활용 가이드북」은 1장. 인권교육 콘텐츠 살펴보기, 2장. 인권교육 콘텐츠 활용하기, 3장. 부록(활용 가능한 교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 2부 발표회의 ‘가이드북 제작 취지 및 과정’은 연구소 인권센터 조주희 팀장이 맡았으며, 첫 번째 발표인 UCC·포스터 활용팁은 장애학생지원네트워크 김형수 사무국장이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서 동화책 활용팁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백미옥 위촉강사가, 연구소 자료집 활용팁은 유영복 위촉강사가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찾아가는 인권교육 활용 사례 소개는 이찬미 인권강사가 발표를 맡았다.

○ 이번 발표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www.15775364.or.kr)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인권센터 전화(02-2675-8153)또는 메일(human5364@hanmail.net)로도 언제든지 문의가 가능하다. 현재 구글폼으로 발표회 사전 참가 신청을 받고 있으며, 관련 자료집은 당일 현장에서 배포된다. 


* 사전 참가신청 방법 *  
1. 구글폼 < https://goo.gl/forms/rRNRmofnI1TzqY5S2 >에 접속한다. 
2. 이름, 연락처, 필요한 편의제공 내용을 적고 ‘제출’ 버튼을 누른다. 


붙임. 발표회 웹자보 1부.  끝.

07236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303호 사단법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Tel : 02-2675-8153, Fax : 02-2675-8675, E-mail : human5364@hanmail.net
http://www.15775364.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