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영역

<시,청각장애인 등 소통권과 정보권, 교육권 보장 촉구 기자회견>

뻬뻬로 2019. 9. 30. 14:25

<,청각장애인 등 소통권과 정보권교육권 보장 촉구 기자회견>

청와대와 정부는 수어통역사를 배치하는 등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라!

일 시 2019년 10월 1() 15:00 / 장 소 청와대 앞(분수대)

주 최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한국장애인연맹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자립생활지원센터 with. 열린네트워크 서울지부에이블 업원심회



1. 귀 단체와 언론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장애벽허물기)”은 장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벽 허물기를 통하여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고자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3. 우리 단체의 활동으로 정부가 11월부터 정책브리핑 등을 할 때 수어통역사를 배치한다고 했습니다하지만 정부가 준비하는 것은 우리 단체가 요구해오고 있던 내용에 못 미칩니다그래서 안정적인 수어통역 배치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정부의 정책브리핑만이 아니라 청와대 등 기자회견에도 수어통역사를 배치하라는 요구를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4. 한편 각 정당 별 기자회견 등의 내용을 청각장애인들이 알 수 있도록 수어통역사 배치를 촉구할 예정입니다그리고 얼마 안 남은 20대 국회에 법안이 발의되었거나 논의를 했던 장애인들의 권리인 영화관람 환경개선농교육 환경개선키오스크 등 정보기기 접근권청각장애인 선거환경 개선난청인 등 교통시설의 정보접근권 등을 조속히 해결할 것에 대한 촉구도 할 예정입니다.

5. 더 나아가 2020 선거를 맞으며 시청각장애인 등 장애인의 소통권과 접근권교육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연대단체의 출발 의지도 다지고자 합니다.

6. 이에 이러한 취지를 이해하시어그 동안 소외되고 있었던 시청각장애인의 문제에 관심과 취재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