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영역

[한국장총]중증장애인등록절차, 이렇게 바뀐다(?!)

뻬뻬로 2007. 4. 1. 11:36

[한국장총]중증장애인등록절차, 이렇게 바뀐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www.kodaf.or.kr
2007.03.31

중증장애인등록절차 변경 안내

2007년 4월부터 장애수당 또는 장애 아동부양수당을 받는 중증장애인의 장애등록 절차가 새롭게 달라진다.
지금까지는 의료기관이 제출한 장애진단서에 의해 장애등록이 이루어졌으나, 2007년 4월 이후에는 장애수당 또는 장애아동부양수당 지급대상 중에서 중증장애인(신규 등록, 재판정자에 한함)은 의료기관의 장애진단과 함께 국민연금관리공단 위탁심사를 거쳐 장애 등록이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장애등록 신청당시에는 위탁심사 대상이 아니더라도 2007년 4월 1일 이후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해당되면 위탁심사 대상에 포함 된다.

● 중증장애인 :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자 중 장애인복지법상 장애등급이 1,2급인 장애인(다른 장애가 중복된 3급 정신지체인 및 발달장애인 포함)
● 기초생활수급자 :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자
● 차상위계층 : 최저생계비의 120%이내 포함되는 저소득 가구

위탁심사 대상인 중증장애인은 장애진단서와 함께 검사 결과지, 진료기록지 등 장애상태를 입증할 수 있는 심사 구비서류를 제출하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관할 읍·면·동 장애인복지담당자에게 문의

[인터넷함께걸음]창간기념기획-실종장애인 어머니 인터뷰

6년전 실종장애인 어머니 인터뷰 기사보기

도연아, 어디있니??

지난 2001년 1월 29일, 집(마산)에서 한참 떨어진 경주 보문단지에 위치한 한국콘도 앞에서 도연이를 잃어버렸다.
당시 도연이는 마산에 있는 특수학교인 혜림학교 고등부 3학년에 다니고 있었다. 겨울방학기간이라 집에서 생활하던 중 장애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있어서 보냈는데, 그 프로그램 마지막 행사로 2박 3일간 경주 보문단지로 여행을 갔다가 봉사원의 실수로 잃어버렸다.
아이가 사라진 1월 29일은 엄청 추웠다. 빨리 찾지 못하면 얼어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며칠간 한숨도 안자고 도연이를 찾아 헤맸다. 상황이 이러니 마산에서 경주까지 왔다 갔다 할 수 없어서 한 달 반가량을 하루 종일 도연이를 찾다가 차에서 자는 노숙생활을 했다. 당시 도연이 동생들은 아이 할머니께 맡겼는데, 아이들이 찾아와 울면서 ‘그만 돌아가자’고 매달리더라. 이후 집으로 돌아왔는데 젓가락조차 제대로 들지 못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심신이 극도로 안 좋았다.......

제3회 산재노동자 합동추모제

전국산재장애인단체연합회

국가 산업발전의 역군으로서 산업전선에서 근로에 종사하다 업무상 불의의 재해로 유명을 달리한 산재 희생자에 대하여 그 숭고한 넋을 기리고 위령을 추모함으로써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재고시키고자 (사)전국산재장애인단체연합회는 오는 5월 1일 인천대공원야외극장애서 '제3회 산재노동자 합동추모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 일시 : 2007년 5월 1일(화0
● 장소 : 인천대공원야외극장
● 대상 : 산업근로자와 장애인 및 가족

기타소식 알리미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산재장애인의 자아발견 사회적응프로그램
산재장애인에게 특별하고 소중한 추억을 드릴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이 산재장애인 여러분 곁으로 찾아갑니다.
[사진을클릭하시면자세히볼수있습니다]

운영위원회의

제2차운영위일정변경
4월4일→4월13일
장소동일

사업자등록번호 : 116-82-14649,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8-3 한국스카우트회관 3층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상임대표 : 김성재
Tel : 02-783-0067, Fax : 02-783-0069, E-mail : kodaf@korea.com
Copyright 2007 Webstag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