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하, ‘사교육걱정’)은 7월 6일 본 단체 세미나실에서 우리 단체 창립 후 10년간에 걸쳐 시민들과 회원들이 사교육 절감을 경험한 정도 및 그 변화의 요인을 확인한 2년 연구 성과를 보고하는 연구 발표회를 갖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 발표는 그동안 교육계에서 한 번도 없었던 일로 그 의미가 크다 할 것입니다.
사교육걱정은 창립 후 지난 10년간 사교육절감을 핵심 목표로 시민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소책자 배포, 상담, 지역모임 사업, 각종 정책 캠페인을 비롯한 사회참여활동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사교육 관련 시민의 삶에 이만큼 영향을 끼친 경우도 없다 할 것입니다. 시민들과 회원들은 이와 같은 지원사업을 통해 자녀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기도 하고, 사교육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알게 되기도 하고, 나아가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활동들에 참여한 회원들/시민들 상당수에게서 사교육 절감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우리는 숱하게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사교육 절감 경험과 사교육 절감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창립 10년을 앞두고 사교육걱정은 이를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여, 2016년 연구사업을 착수해서 2년여 만에 그 결과를 발표하게 된 것입니다. 이 연구사업이 우리 내부 회원들의 사교육 의식 및 절감의 구체적인 성과를 확인하고 우리 단체의 다양한 시민교육 사업 방향을 재정립하는 것은 물론이요, 더 중요하게는 우리 단체 회원들/시민들이 경험한 사교육 절감의 성과를 국가적으로 확산 및 공유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기존 연구는 주로 사교육비 현황 조사, 사교육영향 요인 분석 등에 집중되었을 뿐, 학부모들의 사교육 절감에 실제 영향을 끼친 요인들과 변화 경로 등 연구는 전무. 사실, 사교육 문제와 관련해 지금까지 학문적, 정책적 연구들이 진행되지 않았던 것은 아닙니다. ▲통계청 등을 중심으로 사교육비 현황에 대한 정기적인 실태조사가 있었습니다. ▲사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예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소득 수준, 부모의 학력, 지역의 특성 등과 사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도 있었고, ▲사교육과 관련된 심리사회적 변인(예 : 부모의 양육방식, 교육열, 부모자녀관계, 자녀의 효능감, 자기조절능력, 진로의식 등)을 다룬 연구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기존 연구물들은 사교육의 실태 심각성 및 여러 심리적 사회적 요소들이 사교육에 미치는 관련성은 밝혀줄지언정, 어떻게 시민들의 의식과 삶의 패턴을 바꾸어 ‘사교육절감’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주지 못할 뿐 아니라, 사교육 절감을 위한 개입의 과정과 성과에 대한 연구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부는 매년 통계청의 사교육 통계 자료를 발표하고 관련 교육 정책 및 학부모 의식을 개선해야한다고 말하나, 어떤 방식으로 그 의식을 개선해야할지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 10년간 우리 단체 활동을 통해 사교육절감을 경험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변화의 요인과 과정을 규명하고, 이를 통해 내부 교육사업 개선 및 국가 수준의 사교육 절감 변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함.이에 우리 단체는 지금까지 10년간 우리 내부적으로 진행되어온 다양한 활동을 통해 회원들과 시민들이 경험한 ‘사교육 절감 경험’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혀, 변화요인들을 규명하고 어떤 과정을 통해 변화가 일어나는지 그 변화 과정을 밝히고자 한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사교육절감과 관련된 여러 걱정 및 문제 유형을 도출하고 그 유형별로 구체적인 개입 방안을 마련하려 했습니다. 또한 단체의 사교육절감과 관련된 현재까지의 정책적 방향을 점검하고 이후 사교육절감과 관련된 지원체제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방향을 점검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국가적, 사회적으로 적용 가능한 사교육절감을 위한 변화 모델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그런 취지로 시작한 이 연구는 2016년에 시작하여 2년여 만에 그 결과를 얻게 된 것입니다. 세분의 전문가(신을진/수업과성장연구소 대표, 한영주/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교수, 박순주/마음지음상담센터 상담원)가 맡아 진행해주셨습니다.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였습니다.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그룹 인터뷰 등을 통해 사교육 절감과정의 주요 변인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타당성, 사실적 가치와 적용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2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연구를 진행했고, 드디어 그 결과를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당일 행사에는 이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들이 참여해서 발표하며 실제로 사교육 절감 경험을 가진 연구 대상자들도 참여해 자기 경험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 회원들에게 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어서 많은 회원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만, 언론 및 일반 시민들에게도 그 성과 및 결과를 나누고자, 행사를 알립니다. 장소가 협소하오니, 행사 참여하실 분들은 아래 참여 배너를 클릭해 신청해 주시면 행사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2018. 7. 5. (사)사교육걱정없는세상
송인수, 윤지희 드림
※ 문의 : 정지현(02-797-4044/내선번호 406)
■ 행사명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10년, 시민/회원들의 사교육 변화 연구 발표회
□ 일 시 : 2018년 7월 6일(금) 10:30~12:30
□ 주 관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장 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3층 대회의실
□ 연구발표 : 신을진(수업과성장연구소 대표) 한영주(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교수) 박순주(마음지음상담센터 상담원)
■ 프로그램
10:30~10:40 인사
10:40~11:20 연구 결과 발표
11:20~12:00 사교육절감 경험사례 발표
12:00~12:30 연구 성과 적용 향후 계획 및 질의 응답
12:30~ 점심식사

